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걸을 때 엄지발가락 통증 원인 3가지, 이것 때문입니다

by moneyinsight 2023. 1. 9.

걷는데 갑자기 엄지발가락 통증이 느껴지시나요? 이런 증상이 주기적으로 계속된다면 분명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부터 걸을 때 엄지발가락 통증 원인 3가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걸을 때 엄지발가락 통증

걸을 때 나타나는 엄지발가락 통증, 과연 어떤 질환이 의심될까요?

 

 

1. 무지외반증

엄지발가락 통증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무지외반증'입니다. 무지외반증은 주로 굽이 높은 운동화, 하이힐 등을 신을 때 많이 나타나는데요. 이외에도 평발, 원발성 중족골 내전증, 외상, 유전적 요인 등에 의해서도 보여집니다. 특성상 여성 환자의 비율이 남성보다 훨씬 높습니다.

 

 

무지외반증 증상

무지외반증은 크게 4가지 단계로 구분합니다.

1단계 - 엄지발가락이 두번째 발가락쪽으로 굽어지는 현상

2단계 - 엄지발가락 관절이 돌출되어 간헐적 통증이 나타나는 현상

3단계 - 관절이 눈에 띄게 튀어나오고 통증 주기가 짧아진 증상

4단계 - 신발을 신을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한 증상

 

통증은 날카로운 물건으로 찌르는 듯한 아픔이 나타나며, 엄지발가락이 휘어집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굳은 살과 발가락의 변형, 심한 경우 척추에 부담을 주어 합병증이 발현되기 합니다. 무지외반증은 초기에 교정기나 교정밴드를 통해 충분히 완화, 치료될 수 있습니다. *3단계 이상이라면 병원부터 방문합니다.

 

하단 링크에서 무지외반증 발가락 교정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엄지발가락 관절염

보통 관절염하면 무릎 통증을 많이 생각합니다. 그러나 엄지발가락 관절 사이에도 연골이 있습니다. 이런 관절염은 유전적으로 엄지발가락 휘어있거나 발등뼈가 긴 분들에게 잘 발생합니다. 더불어 무지외반증과 동일하게 하이힐이나 볼이 좁은 신발을 자주 사용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엄지발가락 관절염 증상

엄지발가락 관절염은 피부가 빨갛게 오르면서 찌릿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굽히면 통증의 강도가 심해지고 뛰거나 점프하는 운동이 어려워집니다. 만약 이를 방치하면 걸음걸이가 이상해지고, 발목부터 무릎, 척추에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엄지발가락 관절염은 크게 초기, 중기, 말기로 구분되며, 정도에 따라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뼈에만 문제가 있다면 '골연절제술'로 간단하게 치료되며, 연골이 손상되었다면 '다발성 천공술'을 시행합니다. 연골 손상부위가 넓다면 '연골이식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평소 편안한 신발을 신는 게 중요하며, 발에 무리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 더불어 관절에 좋은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엄지발가락 관절염을 예방 또는 완화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단 링크에서 엄지발가락 관절염에 좋은 약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관절염에 좋은 약 바로가기

관절햇살
헬프조인트
닥터베스트
엠에스엠
종근당
글루코사민
뉴트리원
보스웰리아
프롬바이오
보스웰리아
뉴트리디데이
메가렉스관절
한국바이오셀
에브리데이
나우푸드
엠에스엠
씨스팡
관절팔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3. 통풍

통풍은 주로 40~50대가 많이 걸리는 질환으로 체내 요산이 과다하게 축적되어 발병합니다. 즉, 요산이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성되어야 하는데 이에 문제가 생기면서 결국 통풍이 되는 것인데요. 주로 비만, 과식, 과음, 스트레스, 무리한 운동, 유전, 고혈압, 당뇨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풍 환자의 약 30% 정도는 유전적인 영향이 크므로 가족 중에 통풍 환자가 있으면 통증과 연관이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병원에서 간단한 혈액검사로 체크가 가능합니다.

 

 

통풍 증상

통풍은 크게 무증상 고요산혈증, 급성 통풍성 관절염, 간헐기 통풍, 만설 결절성 통풍 4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중 엄지발가락 통증을 유발하는 통풍은 '급성 통풍성 관절염'입니다. 엄지발가락 통증은 비교적 초기에 나타나는데요. 발가락이 뜨거워지는 증상과 함께 전체적으로 붉게 부어 오르고 찌릿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간헐적으로 나타나다가 점점 강도와 발생 빈도수가 잦아집니다. 항염제,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조기에 치료하면 호전 속도 역시 빨라집니다.

 

통풍은 기본적으로 체중조절, 절주, 소식을 하는 것이 예방에 필수 입니다. 이에 따라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단 링크에서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 7가지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걸을 때 엄지발가락 통증 원인 3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엄지발가락에 통증이 시작되면 일상생활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사전에 발 건강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