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부업체 대출 못갚으면, 결국 이렇게 됩니다

by moneyinsight 2022. 10. 10.

경제사정이 어려워지면서 대부업체 대출을 상환하지 못해 연체가 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1금융권, 2금융권과 달리 대부업체 연체는 사실상 더 큰 문제를 불러일으키는데요. 지금부터 대부업체 대출 못갚으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잠깐! 이런 대출로 연체를 막아보세요!

저신용자
대출
월변 대출 P2P 대출
IT전당포
대출
연체자 대출 신용불량자
대출
저금리
대부 대출
대출중개
사이트 추천
신용불량자
차량담보대출

 

대부업체 대출 못갚으면?

1. 독촉이 심합니다.

1금융권, 2금융권은 5일 이상 상환을 하지 않으면 전 금융권에 연체 이력을 공유합니다. 이에 따라 연체 공유가 이뤄지기 전까지는 가벼운 문자통보 정도만 하지 특별한 독촉이 이뤄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대부업체는 180도 다릅니다. 상환기한을 넘기면 3시간 이내에 전화로 독촉을 시작하게 됩니다. 새벽, 아침, 늦은 저녁 가리지 않고 독촉 전화를 하며, 단순 한 번 두번이 아닌 수차례 계속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방해가 될 정도인데요. 연체일이 길어지면 전화 오는 것만으로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2. 고압적으로 대합니다.

일반 상담원처럼 상냥함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전화를 받자마자 고압적인 태도로 빠른 상환을 재촉합니다. 녹음을 하기 때문에 욕은 하지 않지만 압박감이 상당하기 때문에 무섭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굽신거리거나 소극적인 태도의 채무자일수록 더욱 힘들게 합니다.

 

 

3. 추심절차가 빠릅니다.

1금융권은 연체 90일 이후부터 가압류를 겁니다. 그러나 대부대출은 이런 기준이 없기 때문에 연체상환의 가능성이 없어보이면 단기간에 가압류를 걸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자택 방문 및 대출기간과 상관없이 전액 상환을 요구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1금융권 대출연체 후기가 궁금하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1금융권 대출 못갚으면

 

 

대부업체 대출 연체 해결책

물론 연체가 되더라도 결국 단기간 내에 상환하면 더할나위없이 좋습니다. 허나 대부업체 대출 연체는 대부분 상환을 더 이상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불법 추심인지 체크합니다.

대부업체라고 함부로 추심을 할 수 없습니다. 즉, 불법 추심 행위는 법에 저촉되기 때문에 이를 인지하고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불법 추심 체크리스트
1. 추심자의 신분을 밝히지 않는 경우
2. 3인 이상이 방문, 압박하는 행위
3. 오후 9시~오전 8시 방문하는 행위
4. 가족/지인에게 발설하는 행위
5. 폭언/폭행을 하는 행위
6. 채무자 재산에 피해를 주는 행위

불법추심행위 신고처 바로가기

 

 

2. 상환이 가능하다면...

만약 연체는 되고 있으나 상환이 가능하다면 우선 추심자에게 정확한 일정을 전달합니다. 혹여 추심자와의 소통이 쉽지 않다면 저신용자도 받을 수 있는 대출을 활용해 상환을 하고, 향후 대출을 갚는 지연 방법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연체자, 신용불량자 등 저신용자도 받을 수 있는 대출이 궁금하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상환이 불가하다면...

냉정하게 판단했을 때 상환이 불가할 것 같다면 개인회생, 파산 중에 빠른 선택을 해야 합니다. 해당 제도를 이용, 사건번호를 알리면 대부업체는 더 이상 추심을 이어가지 않습니다. 다만 이것보다는 연체가 되더라도 상환을 하는 것이 차후 금융관리에 있어 미래지향적입니다.

 

 

대부업체 대출 연체 Q&A

Q) 취업에 문제가 생길까?

대부업체 연체가 되면 사실상 '신용불량자'가 된다고 보셔야 합니다. 취업 때는 신용정보가 공개되지 않기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통장 가압류가 걸려있어 임금을 받을 때 어려움이 따릅니다. 이런 경우, 가압류가 되지 않는 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압류를 막는 통장 개설방법이 궁금하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무섭게 추심할까?

흔히 TV나 영화에서 보면 폭언, 폭행, 주택침입, 난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추심을 합니다. 그러나 이는 현실과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채무관계와 상관없이 이런 행동은 형사처벌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업체라고 하여 막무가내로 추심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1금융권, 2금융권에 비해 압박의 강도가 높고, 추심절차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채무자의 부담은 훨씬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대출 연체 잠수타면?

상환이 어렵다고 생각하여 모든 것을 포기하고 잠수를 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절대 답이 될 수 없습니다. 이런 행동은 애초에 변제의사가 없었다 판단, 형사범죄로 넘어가 사기죄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즉, 대출금 상환만 하면 될 걸 벌금이나 징역형이 추가될 수 있는 것입니다. 더불어 형사범죄로 넘어가면 파산이나 회생이 불가하기 때문에 평생 빚의 굴레를 벗어날 수 없습니다. 대출 연체 시, 잠수를 타는 행위는 최악의 판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대부업체 대출 못갚으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말씀드렸습니다. 대부업체 대출을 받기 전, 반드시 상환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체가 발생했다면 가족, 지인을 통해서라도 어떻게든 상환을 하는 것이 미래를 봤을 때 올바른 판단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