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성장판이 닫혔는지 궁금하신가요? 인터넷에 수많은 자가진단 방법이 돌아다니지만 의외로 잘못된 정보가 많은데요. 지금부터 전문의가 추천하는 성장판 테스트 방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성장판 테스트 알아보기
집에서도 30초면 얼마든지 성장판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가 추천하는 방법은 3가지인데요. 과연 성장판 확인법, 어떤 게 있을까요?
1. 엄지손가락 감아쥐기
엄지손가락을 나머지 손가락으로 감아서 주먹을 쥡니다. 손마디 뼈 부분(위 사진 동그라미)을 눌렀을 때, 마디가 떨어져 있다면 성장판이 아직 닫히지 않은 것입니다. 성장판이 열려있는 어린이는 갈라져 있는 느낌이 납니다. 정확한 체크를 위해 부모님이 자신의 마디를 눌러본 후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손가락 동그라미 만들기
엄지와 검지손가락으로 동그라미를 만듭니다. 그리고 중지를 손등 방향으로 힘주어 눌렀을 때, 손목 부분에 통증 유무를 체크합니다. 만약 통증이 심하다면 성장판이 열려 있는 것입니다. 어린이는 모션 자체에 겁을 먹을 수 있으므로, 부모가 먼저 가볍게 보여주고 따라하는 방식을 취하면 수월합니다.
3. 무릎뼈 만져보기
무릎뼈를 체크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무릎을 폈다가 구부리는 동작을 반복하면서, 무릎 주변을 살짝 눌러봅니다. 만약 무릎뼈 사이에 공간이 느껴진다면 성장판이 열려있는 것입니다. 해당 위치는 닫혔을 때와 열렸을 때의 차이가 크므로 쉽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전문의가 추천하는 성장판 테스트 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는 여자 15세, 남자 17세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집에서 성장판을 시기마다 체크해주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칭, 운동을 통해 자극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