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얼굴 대상포진 치료방법, 이것만 알면 끝!

by moneyinsight 2023. 1. 8.

극심한 피부통증을 유발하는 '대상포진' 최근 환자가 늘어나면서 이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는데요. 특히 얼굴에 발생하는 경우,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주기 때문에 큰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지금부터 얼굴 대상포진 치료방법 및 궁금증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이란 몸의 일부에 집중적으로 물집이 잡히면서 스치기만 해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면역력이 크게 떨어지는 시기에 나타나는데, 고령, 면역저하제 사용, 수술 후 회복 시기에 발현 비율이 높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장기간 약 복용을 하거나 스트레스가 과도할 때도 보입니다.

 

 

얼굴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은 피부병과 함께 통증이 발생합니다. 주로 엉덩이나 몸통에 많이 나타나며 팔, 얼굴, 다리에 발생합니다. 한 부위에 집중적으로 [발진 ▶ 수포 ▶ 농포 ▶딱지] 현상이 단계적으로 나타나며 따끔하거나 쑤시는 통증, 근육통, 가려움, 열, 두통을 동반합니다.

 

얼굴 대상포진은 이런 증상이 얼굴에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며, 발진과 수포가 생기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특히 얼굴 대상포진은 얼굴신경의 손상으로 인해 입이 삐뚤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배뇨장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방치할 경우 코나 눈까지 침범해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대상포진 증상 요약
1. 몸살감기 기운이 생긴다.
2. 특정 부위에 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3. 물집이 번지면서 띠모양을 이룬다.
4. 물집 부위에 타는 듯한 통증이 있다.
5. 따갑고 쑤시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다.

 

대상포진 회복기간은  보통 3주 정도 걸립니다. 다만 사람에 따라서는 통증이 수개월, 수년간 지속될수도 있습니다.

 

 

얼굴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은 항바이러스제와 진통제를 투약, 통증과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진통제로도 통증이 크게 줄지 않는다면 신경차단술로 효과적인 치료를 하게 됩니다. 투약을 하면 일주일 이내 치료 또는 증상의 감소세를 보입니다. 다만 면역력이 좋지 않거나 치료시기가 늦어졌을 경우는 재발의 우려가 매우 높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 얼굴 대상포진 연고
 - 항바이러스제 : 조비락스, 발트렉스, 팜비어, 푸리노신
 - 부신피질호르몬제 : 트리암시놀론, 솔루코테프, 메치론, 맥시덱스
 - 진통제 : 뉴라킨, 아토클리어 

 

대상포진으로 인한 발진크림은 병원을 가지 않고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테라실이 가장 많이 쓰이고 있으니 하단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얼굴 대상포진 Q&A

Q) 대상포진 예방법은?

대상포진은 재발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평소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게 최우선 되어야 하기 때문에 프로폴리스를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단 링크에서 대상포진에 좋은 약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상포진에 좋은 약 바로가기

뉴와이즈
프로폴리스
아약이뮨
면역력영양제
뉴트리원
베타글루칸
광동맑은365
면역보감
이너프롬
면역력영양제
나우푸드
셀레늄
종근당
와일드비
세노비스
프로폴리스
자연의품격
프로폴리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Q) 참고 기다리면 자가치료될까?

얼굴 대상포진은 사회생활을 해야하기 때문에 발병 초기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몸이나 팔, 다리에 대상포진이 생긴 경우 일종의 '피부병' 정도로 생각해 "나아지겠지"라고 가볍게 넘기는데요. 이는 대상포진의 심각성을 전혀 인지 못한 위험한 행동입니다.

 

대상포진은 초기에 치료를 해야 재발의 위험이 떨어지고 신경을 최대한 살릴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뇌에도 변성을 일으킬 수 있어 방치하면 중추신경에 큰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물론 면역력이 높아지면서 자기치료가 될 수 있기는 하나, 이를 믿고 병원을 가지 않는 것은 위험합니다.

 

 

Q) 통증 없는 대상포진도 있을까?

통증의 정도에 차이가 있을뿐, 통증 없는 대상포진은 없습니다. 다만 '무발진성 대상포진'은 있습니다. 즉, 통증은 있으나 발진, 수포 등이 생기지 않는 것으로 이는 중추신경의 손상에 의해 많이 나타납니다. 환자 1000명당 1명 꼴로 가능성은 매우 낮으나 정확한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Q) 대상포진  빨리 낫는 법은?

대상포진을 빨리 낫게 하려면 무엇보다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즉, 음식이나 면역력을 높이는 약, 수면만으로 빠르게 대상포진을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얼굴 대상포진 치료방법 및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얼굴 대상포진이라고 대상포진과 다르지 않습니다. 즉 치료, 예방, 대처방법 등 모든 것이 동일합니다. 다만 얼굴의 경우, 눈과 코 등 일상생활에 민감한 부위가 있기 때문에 더욱 빠른 치료를 권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