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월세 보증금 대출 집주인 동의 꼭 받아야 할까?

by moneyinsight 2022. 11. 5.

보증금 대출을 받을 때 집주인과 협의가 필요하다 아니다 의견이 난무해 헷갈리곤 합니다. 지금부터 월세 보증금 대출 집주인 동의 꼭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증금 대출을 준비 중이라면 꼭 필독하시기 바랍니다.

 

잠깐! 이런 집대출은 어떠세요?

최저금리
전세자금대출
카카오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
대출
아파트
담보 대출
적격대출
주택담보대출
청년
전세자금대출
저금리
대부대출
대출중개
사이트 추천
중기청 청년
전세자금대출

 

월세 보증금 대출 집주인 동의 필요할까?

가장 정확한 답변은 '대출 상품마다 다르다'입니다. 즉, 상품에 따라 꼭 집주인 동의가 필요할 게 있고, 그렇지 않아도 되는 대출도 있다는 것입니다. 대출 상품에 따라 집주인의 동의 유무가 갈리는 주된 요인은 바로 '질권설정'에 있습니다. 도대체 질권설정이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 질권설정이란?
채무자에게 제공된 재산에 대해 우선 변제권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일종의 권리 설정입니다. 쉽게 말해서 채무자의 보증금에 문제가 생겼을 때, 채권자의 다른 어떤 변제보다 우선 순위로 돈을 반환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채무자는 보증금을 보호할 수 있는 설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짜피 돌려줘야 하는 보증금인데 질권설정이 대수인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집주인에게는 질권설정 유무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채무자와의 분쟁에 있어서도 다소 불리할 수 있으며, 대출 만료 시 집주인이 직접 은행에 반환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미반환 시 법적 책임까지 물어야 하기 때문에 이래저래 부담스러운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대부분의 보증금 대출 상품이 질권설정을 필수 조건으로 가지고 있어 불편한 점이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질권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월세 보증금 대출 상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단, 월세 보증금 대출 진행 시, 질권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대출 여부에 대해서는 전달(예의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질권설정이 아니더라도 대출사에서 집주인에게 확인 전화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계약사실을 체크하는 과정에서 가볍게 전화 정도는 할 수 있습니다.

 

 

기타 월세 보증금 대출

월세 보증금 대출을 받는다고 하여 반드시 '월세 보증금'이 명시된 상품만 알아볼 필요는 없습니다. 즉, 저신용자, 무직자, 학생 등 개인 사정에 따라 대출이 쉽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자신의 조건에 맞는 저금리 상품을 체크하여 진행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과연 어떤 대출로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최저금리
저신용자대출
신용불량자
정부지원대출
전세자금
대출
연체자 대출 개인회생자
대출
신용불량자
대출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프리랜서
대출
청년
전세자금대출

 

 

맺음말

지금까지 월세 보증금 대출 집주인 동의를 꼭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집을 얻는 임차인 입장에서는 되도록 질권설정을 하는 것이 좋으니 이점은 염두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