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매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모른면 후회한다고?

by moneyinsight 2023. 4. 30.

최근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치매보험 가입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무작정 가입 후, 제대로된 보장을 받지 못해 후회하는 분들도 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꼭 알아야 할 치매보험 가입시 주의사항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하단 링크에서 가성비 최대 2023년 치매보험 추천 BEST 8을 비교체크 해보시기 바랍니다.

 

치매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최근 치매보험은 진단비와 함께 오랜 기간 간병을 도와주는 상품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즉, 치매 당사자뿐 아니라 가족들의 경제적 어려움까지 함께 보장해주는 추세인데요. 상품이 다양해 자칫 잘못된 상품을 가입하고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매보험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보장기간은 반드시 90세 이상

치매보험은 보장기간에 따라 월보험료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월보험료를 낮추려고 보장기간을 70세, 80세로 낮추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매우 잘못된 선택입니다. 치매는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지는 질병이며, 실제로 80세 이상 치매 환자가 60%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월보험료가 다소 비싸더라도 반드시 90세 이상을 선택하는 것이 맞습니다. 월납입금이 부담스럽다면 다른 치매보험을 알아보거나 특약을 줄이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중증치매 시 월생활비 체크

중증치매(CDR 3점) 단계에서는 혼자 움직이거나 일상생활을 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치료가 아닌 요양이 주가 되게 되는데요. 대부분의 치매보험은 중증치매 시 월생활비를 매달 지급하고 있습니다. 다만 월 지급금액과 최대 지급기간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꼭 살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중증치매 시, 월생활비 10만원을 준다거나 1년 동안만 보장해준다면 사실상 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3. 초기경도치매, 진단자금 체크

치매는 초기 경도(CDR 1점) 시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는 치매 치료 자체가 일단 발병을 하면 진행 속도를 늦춰주는 약물을 처방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보험사에서 초기 경도 치매진단 시 진단자금을 지급합니다. 100만원 ~ 500만원 선인데, 최소 300만원 이상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꼭 알아야 할 치매보험 가입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매보험은 당사자보다는 가족이 부모님을 위해 고민하는 상품입니다. 이에 따라 경제력이 받쳐주는 40대(납입자 나이)에 가입을 고려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