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장압류 안되는 은행 총정리(2023년 최신)

by moneyinsight 2022. 11. 27.

주로 쓰던 계좌가 압류될까 걱정이신가요? 신용불량자나 연체자의 경우, 통장이 압류되면 입출급 자체가 불가해지기 때문에 생활에 큰 어려움이 따르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2023년 최신 통장압류 안되는 은행 및 주의사항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설 전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잠깐! 신불자 대출 체크해보세요

저신용자
대출
저금리
대부 대출
신용불량자
정부지원대출
월변 대출 P2P 대출 IT전당포
대출
대출중개
사이트 추천
개인돈 대출 성실상환자
대출

 

통장압류 안되는 은행 추천

통장압류 안되는 은행은 사실상 채무자의 계좌 조회가 불가한 곳이 해당됩니다. 과연 어떤 은행이 채권자 압류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을까요?

 

 

1. 증권사

은행은 아니지만 증권사의 압류는 불가합니다. 증권사는 지점별 개별 운영이 될뿐더러 주식, 펀드 등 투자 상품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압류를 할 수 없습니다. 혹여 투자 거래를 하지 않더라도 일반 통장과 동일한 CMA통장을 개설하면 됩니다. CMA통장은 입금된 금액 대비 매일 이자를 주는 투자상품으로 은행 계좌처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바로가기

신한금융투자 키움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메리츠증권 한화투자증권

 

 

2. 지역은행

지역은행을 통하면 통장 압류 부담을 없앨 수 있습니다. 즉, 익히 알고 있는 은행이 아닌 지역에만 있는 은행의 계좌를 개설함으로써 사실상 압류의 가능성을 줄이는 것입니다. 물론 지역은행 역시 채권자가 계좌조회를 신청하면 압류가 걸릴 수 있으나 이는 희박하다 볼 수 있습니다.

 

하단 링크에서 각 지역별 은행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수도권 은행 바로가기

푸른저축은행 민국저축은행 애큐온
저축은행
스카이
저축은행
인성저축은행 세람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융창저축은행 안양저축은행
금화저축은행 남양저축은행 영진저축은행

 

 

경상남도/북도 은행 바로가기

SNT
저축은행
CK저축은행 라온저축은행
대아저축은행 오성저축은행 MS저축은행
유니온
저축은행
대원저축은행 머스트삼일
저축은행

 

충청/강원 은행 바로가기

대명저축은행 한성저축은행 아산저축은행
청주저축은행 오성저축은행 오투저축은행

 

 

통장압류 안되는 은행 주의사항

인터넷에 '통장압류 안되는 은행', '신용불량자 통장개설방법' 등 다양한 정보가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정보들이 과거의 정보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현재를 반영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즉, 이는 과거에는 압류를 피할 수 없었으나 현재는 압류가 쉽게 진행되는 금융사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2023년 기준,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있는 정보는 어떤 게 있을까요?

 

 

Q) 단위조합, 지역조합 계좌는 압류가 불가하다?

통장압류 안되는 은행을 검색하면 가장 많이 추천하는 게 바로 새마을금고, 단위농협, 지역수협, 신협, 축협입니다. 이런 단위조합, 지역조합은 고객의 정보가 공유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압류를 걸 수 없다는 것인데요. 그러나 해당 내용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과거에는 해당 내용처럼 지점별 공유가 되지 않아 압류가 사실상 어려웠으나 이제는 전산조회를 통해 전지점 조회가 가능합니다. 즉, 지점이 수천개가 되어도 간단한 전산조회로 채무자 계좌를 체크할 수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압류를 걸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물론, 단위농협, 지역수협, 신협, 축협 모두 압류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Q) 우체국 통장은 압류 되나요?

웹서핑을 하다보면 우체국은 금융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압류되지 않는다는 말이 많습니다. 이는 법원에서 재산조회 시 우체국이 빠져있기 때문에 금융사 처럼 압류를 할 수 없다는 것인데요. 그러나 잘못된 정보입니다. 법원 재산조회 항목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있으며, 우체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속이기 때문입니다.

 

즉, 채권자가 우체국에 채무자 재산조회를 신청할 수 있으며, 압류도 어렵지 않습니다. 우체국은 안전하다는 정보만 믿고 계좌를 개설하면 바로 돈이 입금되는 순간 바로 거래 중지/압류 됩니다.

 

 

Q) 통장압류 확인 방법은?

채권자가 채무자의 통장을 압류하여도 관련 내용이 채무자에게 통보되지 않습니다. 이는 통보를 했을 경우, 사전에 계좌의 돈을 인출하는 조치가 취해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통장압류 통보가 되지 않기에 사전에 이를 체크해야 대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통장압류 확인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가장 간편한 방법은 ATM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ATM기 출금 시, 올바른 정보를 입력했는데도 불구하고 오류가 뜬다면 이는 압류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후 계좌 은행에 전화하면 압류 유무를 체크하면 바로 확인해 줍니다.

 

특히 재직자의 경우, 압류 가능성이 있다면 월급을 받기 전 반드시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Q) 급여압류 한도는?

급여 또는 일반 계좌를 압류한다고 하여도 최저 생활 보장 금액은 쓸 수 있습니다. 즉, 채무자의 전 계좌 합산, 최저 생활 보장 금액 185만원 초과액에 한해서만 추심이 이뤄지게 됩니다. 다만 185만원 역시 자유자재로 쓰는 게 아니라 법원에 '압류금지 채권범위 변경 신청'을 해야 출금할 수 있습니다.

 

 

통장압류 안되는 은행 꿀팁

통장압류가 되지 않는 은행을 이용하는 것은 절대 장기적인 대책이 될 수 없습니다. 큰 불편을 감수해야 하며, 채무가 줄어들지 않는 이상 금융회복은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상환에 어려움이 있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개인회생 또는 파산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단 링크에서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의 차이점 및 장단점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신용불량자가 되면 대출길이 막혀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국 불법대출에 손을 대다가 그야말로 헤어나올 수 없는 늪에 빠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의외로 신용불량자가 받을 수 있는 좋은 대출 상품이 많습니다. 전직 은행원이 추천하는 신용불량자 대출이 궁금하시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통장압류 안되는 은행 및 주의사항을 말씀드렸습니다. 당장 압류가 되지 않는 통장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용회복을 위해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